구현

AI와 협업 프로젝트: 구현 5/6 상태 관리 시스템

cs newbie 2025. 5. 4. 22:49

알겠습니다! 이번에는 **"🧾 명령어 파서: 문자열에서 의미 추출"**을 주제로 블로그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명령어 해석기를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루겠습니다.


🧾 명령어 파서: 문자열에서 의미 추출

AI와 협업하는 시스템에서 명령어 파서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용자가 입력한 문자열을 프로그램에서 이해할 수 있는 의미 있는 명령으로 변환하는 작업을 담당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정규표현식을 사용하여 명령어 해석기를 구현하는 방법을 다루겠습니다.


목표

  •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어 문자열을 해석하여 의미 있는 작업으로 변환합니다.
  • 정규표현식을 사용하여 명령어를 분석하고 적절한 명령 처리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1. 명령어 파서의 중요성

게임 또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는 종종 텍스트 명령어로 시스템과 상호작용합니다. 예를 들어, "무기 추가", "아이템 획득" 등의 명령을 시스템이 처리해야 합니다. 이때 명령어 파서는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을 분석하고 적절한 처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핵심 기능입니다.

명령어 파서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 사용자 입력을 구문 분석하여 시스템에서 이해할 수 있는 형식으로 변환
  • 명령어에 포함된 매개변수 추출
  • 파싱된 명령어에 맞춰 적절한 처리 수행

2. 명령어 해석기의 설계

먼저, 명령어 파서의 기본 구조를 설계합니다. 기본적으로 파서 클래스는 문자열을 받아서 정규표현식을 통해 의미 있는 정보(명령어와 매개변수)를 추출합니다.

정규표현식 예시

우리는 add_item 명령어와 같은 기본적인 명령어를 처리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add_item sword 2"와 같은 명령어를 해석하여 아이템을 추가하는 작업을 처리해야 합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include <regex>

// 1. 명령어 파서 클래스 정의
class CommandParser {
public:
    // 2. 명령어 해석 함수
    bool parse(const std::string& input) {
        std::regex commandPattern(R"(add_item (\w+) (\d+))");  // 3. add_item 명령어 패턴 정의
        std::smatch match;

        if (std::regex_match(input, match, commandPattern)) {  // 4. 정규표현식으로 입력 확인
            std::string item = match[1];  // 5. 아이템 이름 추출
            int quantity = std::stoi(match[2]);  // 6. 수량 추출
            executeAddItem(item, quantity);  // 7. 명령 실행
            return true;
        }
        return false;  // 8. 패턴에 맞지 않으면 false 반환
    }

private:
    // 9. add_item 명령 실행 함수
    void executeAddItem(const std::string& item, int quantity) {
        std::cout << "아이템 추가: " << item << " x " << quantity << "\n";  // 10. 처리 결과 출력
    }
};

3. 코드 설명

정규표현식 활용

  • std::regex는 정규표현식을 사용하여 문자열을 구문 분석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R"(add_item (\w+) (\d+))"와 같은 패턴을 사용하면 add_item 명령어와 그 뒤의 아이템 이름과 수량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 (\w+)는 단어(알파벳, 숫자 등) 하나 이상을 찾습니다.
    • (\d+)는 숫자 하나 이상을 찾습니다.

parse 함수

  • 이 함수는 명령어 문자열을 받아서 정규표현식으로 패턴 매칭을 시도합니다. 만약 입력된 문자열이 add_item 아이템 수량 형식이라면, 해당 문자열에서 아이템 이름수량을 추출합니다.

executeAddItem 함수

  • parse 함수가 add_item 명령어를 해석하고 나면, executeAddItem 함수를 호출하여 실제로 아이템을 추가하는 처리를 합니다. 실제 게임이나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이 부분이 데이터베이스 업데이트나 게임 상태 변경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4. 명령어 파서 테스트

이제 명령어 파서를 실제로 사용해보겠습니다.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어에 따라 명령어 파서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int main() {
    CommandParser parser;  // 11. 명령어 파서 객체 생성

    std::string input;
    std::cout << "명령어를 입력하세요: ";
    std::getline(std::cin, input);  // 12. 사용자 입력 받기

    // 13. 명령어 해석 시도
    if (!parser.parse(input)) {
        std::cout << "잘못된 명령어입니다.\n";  // 14. 명령어가 잘못되었을 때
    }

    return 0;
}

실행 예시

명령어를 입력하세요: add_item sword 2
아이템 추가: sword x 2

명령어를 입력하세요: add_item potion 3
아이템 추가: potion x 3

5. 확장 가능성

이번에는 add_item 명령어만 처리했지만, 명령어 파서를 확장하여 다양한 명령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remove_item, use_item, equip_item 등의 명령어를 처리하려면 parse 함수에서 추가적인 정규표현식 패턴을 추가하거나, 각 명령어에 대해 별도의 처리 로직을 구현하면 됩니다.

예시 확장

std::regex removeItemPattern(R"(remove_item (\w+) (\d+))");  // 15. remove_item 명령어 패턴 추가

이를 통해 다양한 종류의 명령어를 동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6. 결론

명령어 파서 시스템은 게임이나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의 입력을 올바르게 처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정규표현식을 사용하여 명령어를 분석하고, 그에 맞는 작업을 처리하는 방식은 매우 유연하고 효율적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정규표현식을 사용하여 add_item 명령어를 해석하고 처리하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실제 시스템에서는 이 시스템을 확장하여 다양한 명령어를 처리할 수 있도록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명령어에 맞는 동작을 정의하고, 이를 기반으로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제 명령어 파서 구현을 통해 시스템의 입력 처리 방식을 더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추가적인 질문이나 구현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언제든지 댓글을 남겨주세요!


이 글은 블로그 포스팅으로 쉽게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작성되었습니다. 주석을 꼼꼼하게 달아서 코드의 각 부분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